이번 겨울 해외 여행을 계획하고 있다면 미리 여권 유효기간부터 확인해야 합니다. 여권 재발급이 필요하다면 가장 먼저 할 일은 여권 사진 규격에 맞는 사진 촬영입니다.
이번 글에서는 여권사진 규격과 복장 및 유의할 점에 대해 중요한 내용만 요약 정리했습니다.
1. 여권사진 규격
여권사진은 까다로운 규격, 기준이 있기 때문에 미리 사진 규격 및 규정을 알아보고 준비해야 합니다.
여권사진 촬영을 많이 해 본 스튜디오에서 사진을 촬영한다면 크게 신경쓸 부분은 없습니다. 요즘은 미성년 자녀의 여권사진을 집에서 직접 촬영하기도 하는데요. 그럴 경우 여권사진 규격 및 규정을 정확히 알고 있어야 합니다.
1) 여권사진 사이즈
여권사진 사이즈 규격은 가로 3.5cm, 세로 4.5cm 입니다. 중요한 점은 사진 규격 뿐만 아니라 사진 내 얼굴 사이즈 규격도 정해져 있다는 점입니다. 얼굴 사이즈는 정수리부터 턱 끝을 기준으로 합니다. 해당 사이즈가 3.2cm에서 3.6cm 이내여야 합니다.
여권 재발급 시 본인이 직접 신청할 경우 온라인 신청도 가능합니다. 온라인 재발급 신청 시 여권 사진은 픽셀 기준으로 규격을 맞추어야 합니다. 온라인 여권사진 파일 규격은 가로 413픽셀, 세로 531픽셀입니다.
2) 여권사진 복장 (표정, 안경)
여권사진 촬영 시 복장과 표정, 헤어스타일도 규정에 맞게 해야 합니다.
여권사진 촬영 시 표정은 이를 보이고 크게 웃거나 너무 찡그리면 안됩니다. 자연스럽게 입을 다물고 정면을 응시해야 합니다. 또한, 모자나 머리띠 등은 착용할 수 없습니다.
여권사진에서 안경을 착용해도 되는지 문의하는 경우가 많은데요. 안경 착용은 가능합니다. 하지만 안경에 빛이 반사되지 않아야 하며 안경테가 눈을 가리지 않도록 합니다.
색이 들어간 안경, 선글라스는 여권사진 촬영 시 착용할 수 없습니다.
3) 여권사진 배경
여권사진 촬영 시 가장 까다로운 부분 중 하나는 바로 배경색입니다. 여권사진 배경은 흰백색이어야 합니다. 아이보리 컬러나 옅은 회색 등인 경우 여권사진 신청 시 사진이 반려될 수 있습니다.
집에서 여권사진을 찍을 경우 흰 벽지를 배경으로 촬영을 하더라도 사진에서는 완벽한 흰백색으로 보이지 않기 때문에 해당 규정 때문에 여권 발급이 지연될 수 있습니다.
여권사진은 흰백색 배경이어야 하며, 인화 시 픽셀이 깨지거나 흐리지 않아야 합니다. 또한 집에서 촬영하더라도 사진 인화지로 출력을 해야 합니다.
2. 영유아 여권사진 규격
낯을 많이 가리는 영유아 자녀의 경우 집에서 여권사진을 찍는 경우가 꽤 있습니다. 아기가 스튜디오에서 울어버리면 촬영이 어렵기 때문입니다.
아기 여권사진 촬영을 집에서 도전하는 부모라면 생후 36개월 미만 아기의 여궈사진 규정을 잘 알고 촬영을 해야 합니다.
원래 여권사진 촬영 시 입을 다물고 촬영해야하지만 36개월 미만이라면 살짝 입을 벌려도 허용이 됩니다. 그 외 사진 규격 및 규정은 성인 기준과 거의 동일합니다.
3. 여권 발급 신청방법
여권 사진 촬영을 완료했다면 빠르게 여권 발급 신청을 해야 합니다.
여권 발급 신청은 발급처에 따라 소요기간이 조금씩 다르며 평균 보름 정도 소요된다고 볼 수 있습니다. 여권이 필요한 시점을 기준으로 한 달 전에 여권 발급 신청을 마치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여권 신규 발급 시 구청 등 가까운 여권 발급처를 방문하여 신청해야 합니다. 여권 유효기간이 만료되어 재발급을 신청할 경우, 미성년자가 아닌 본인이 직접 신청할 경우에만 온라인으로 재발급 신청을 할 수 있습니다.
이번 글에서는 여권사진 규격 및 규정과 여권발급 신청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꼭 알아두어야 할 여권사진 규정을 확인한 후 여권 신청을 준비하시기 바랍니다.
-